반응형
💡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, OS)
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윗단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-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(커널, Kernel) :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- 넓은 의미의 운영체제 : 커널 + 각종 주변 시스템을 위한 유틸리티
🗂️ 운영체제의 목적
✅ 컴퓨터 시스템 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⭐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- 사용자간의 형평성있는 자원 분배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
- 사용자및 운영체제 자산을 보호
- 프로세스,파일,메시지 등을 관리
✅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 및 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은 운영체제가 대행
🗂️ 운영체제의 분류
📑 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 :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다중 작업(Multi Tasking) :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📑 사용자의 수
-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 : 한 번에 한 명의 사용자만 사용
- 다중 사용자(Multi User) :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
📑 처리 방식
-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된 후에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응답 시간이 길다
- 시분할(Time Sharing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집
- 대화형 시스템
-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- ex) 원자로/공장제어,미사일 제어 등
- 경성 실시간 시스템(Hard Realtime System) : 주어진 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 있는 시스템(로켓,원자로 제어...)
- 연성 실시간 시스템(Soft Realtime System) : 데이터가 시간을 맞추어 전달 되어야 올바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(동영상)
🗂️ 운영체제의 예시
- 유닉스(UNIX) :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,높은 이식성,최소한의 커널 구조
- DOS(Disk Operating System) : MS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,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
- MS Windows :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,Plug and Play,네트워크 환경 강화
반응형